IT자원 활용의 패러다임 대전환
들어가며
사내(社內) 네트워크 중심의 인트라넷(Intranet)과는 달리 필요한 만큼 사용하고 그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을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이라고 합니다. 그동안 기업이 자체 구축하여 운영하던 IT 자원을, 클라우드 사업자의 IT 자원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는 것으로서, IT 자산의 가치가 '소유'가 아닌 서비스에 대한 '사용'으로 그 패러다임이 전환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클라우드 컴퓨팅이 무엇인지, 또 그 기능과 영향력에 대하여서는 여전히 인지를 못하고 있는 것도 현실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개념과 그 혜택,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 등에 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1.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과 특징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을 통해 컴퓨터 자원을 제공하고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이는 기업이나 개인이 데이터나 소프트웨어를 자신의 서버에 저장하거나 관리하지 않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방식입니다. 또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등의 자원을 소유하지 않고 사용한 만큼만 지불하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에서 경제적인 이점을 갖게 합니다. 아울러,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확장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 서비스에 장애가 생기더라도 나머지 방대한 규모의 서버를 통해, 계속해서 서비스의 연속성을 유지시킬 수 있다는 측면에서 높은 가용성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구축 측면에서는 클라우드 사업자가 이미 구축해 놓은 시스템을 통해 신속하고 빠르게 서비스의 도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클라우드 컴퓨팅이 구현하는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는 형태
클라우드 컴퓨팅의 구현 방식으로는 크게 4가지 방식이 활용되고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퍼블릭 클라우드(Public Cloud) : 클라우드 사업자가 구축해 놓은 시스템에 다수의 기업 혹은 개인이 서비스를 제공받는 형태입니다.
(2) 프라이빗 클라우드(Private Cloud) : 기업 전용 환경을 구축하여 컴퓨팅 리소스를 기업이 원하는 대로 유연하게 이용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3) 하이브리드 클라우드(Hybrid Cloud) :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적절하게 혼합, 연계시켜 활용하는 형태입니다.
(4) 기업 공동으로 클라우드 시스템을 형성하여 운영하는 형태인 커뮤니티 클라우드(Community Cloud)가 있습니다.
3. 클라우드 컴퓨팅의 주요 기술
클라우드 컴퓨팅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기술이 필요하지만, 특히, 가상화(Virtualization) 기술과 분산처리(Distributed Processing) 기술이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상화 : 물리적인 IT 자원을 논리적으로 구성해서 사용하기 위한 가상 객체 기반 기술로서, 하이퍼바이저(Hypervisor), 컨테이너(Container) 등을 기반으로 하는 서버 가상화와 저장영역을 제어하기 위한 파티션 컨트롤러 기반의 스토리지가상화, 물리적 네트워크 자원에 대한 논리적 분할 병합을 통한 전송 환경을 제공하는 네트워크 가상화 등이 있습니다.
(2) 분산처리 : 대량의 데이터 및 요청을 여러 대의 서버에 나누어서 처리하는 분산 컴퓨팅 기반 기술로서, 동시에 여러 개의 연산 등을 수행하는 병렬 컴퓨팅과는 달리 복수의 컴퓨터에서 나누어 처리한다는 특징이 있으며 대용량 웹서비스와 같이 한꺼번에 많은 양의 요청을 처리하거나 다수의 사업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나누어 처리할 수 있습니다.
4.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비스 업계 현황
AWS(Amazon Web Services)와 자사의 다양한 제품군을 클라우드와 연계시켜 놓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Azure), 인공지능이나 맵(map) 등을 서비스 중인 구글 클라우드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 중국의 알리바바 그룹 및 국내의 네이버, KT 등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 클라우드 컴퓨팅의 활용의 이점과 앞으로의 과제
(1)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을 통해 컴퓨터 자원을 제공하고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이는 기업이나 개인이 데이터나 소프트웨어를 자신의 서버에 저장하거나 관리하지 않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필요한 만큼의 컴퓨팅 리소스를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어서 비용을 절감하고 유연한 자원 사용이 가능합니다.
(2) 클라우드 컴퓨팅의 가장 큰 이점 중 하나는 비용 절감을 들 수 있습니다. 기업이나기업이나 개인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서버나 인프라를 구축하거나 유지보수하는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은 유연성과 확장성을 제공하여 기업이나 개인이 필요한 만큼의 컴퓨팅 자원을 신속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즈니스 성장이나 급변하는 요구 사항에 대응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클라우드 컴퓨팅은 협업과 유연한 작업 환경을 제공합니다.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작업을 할 수 있으며, 작업물이 실시간으로 공유되어 효율적인 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기반의 애플리케이션과 소프트웨어는 어디서든 접근 가능하며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일관된 작업 환경을 제공하여 유연한 작업과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3) 클라우드 컴퓨팅의 고려하여야 할 과제로는, 첫째, 보안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데이터를 외부 서버에 저장하므로, 개인 정보와 중요한 비즈니스 데이터의 보호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신뢰할 수 있는 클라우드 제공업체를 선택하고, 적절한 보안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둘째, 의존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에 의존하게 되면, 서비스 중단이나 네트워크 문제 등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백업 및 복구 전략을 갖추고, 다중 클라우드 제공업체를 이용하여 의존성을 분산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셋째, 데이터 소유권과 규정 준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데이터의 소유자와 운영자가 다를 수 있으며, 데이터 이전이나 보안 규정 준수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계약 조건을 명확히 하고, 규정 준수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맺으면서
클라우드 컴퓨팅은 혁신적인 기술로서 우리의 삶과 직업 등을 다양하고 전반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비용 절감, 유연성, 협업과 작업 효율성의 향상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지만, 보안, 의존성, 데이터 소유권과 규정 준수와 같은 고민 하며 해결하여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습니다. 따라서, 클라우드 컴퓨팅을 적용할 때에는 신중하게 평가하고 적절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술은 더욱 발전하여 우리의 생활 메커니즘을 통째로 바꿀 더 큰 변혁을 이룰 것이고, 어쩌면 빠른 시간 안에 그 기술의 구현을 직접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과학, 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별과 행성의 상호작용: 약 50억 년 후 태양이 지구를 잡아먹을까? (0) | 2023.06.02 |
---|---|
엘니뇨 : 태평양의 기후 현상과 영향 (0) | 2023.06.01 |
매머드(mammoth)의 난폭했던 실체 (2) | 2023.05.30 |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의 새로운 지평 (0) | 2023.05.25 |
메타버스(metaverse)의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 (0) | 2023.05.21 |
댓글